HTML 편집기
HTML의 쓰임새
텍스트 에디터의 장점
추천 텍스트 에디터
웹브라우저
홈페이지 제작과정
포토샵(Photoshop)
스타일 시트(CS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호스팅 신청
호스팅 선택요령
도메인 신청
도메인 작명법
호스팅과 도메인 연결
FTP
파일질라(FileZilla) 설치
파일질라(FileZilla) 사용법
도메인(domain) 작명법
앞선 강좌에서 도메인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그럼 도메인은 어떻게 짓는것이 가장 좋을까요?
닷컴 도메인이 가장 좋습니다.

닷컴(.com) 도메인의 장점은 가장 널리 쓰여지는 도메인이고 도메인명과 사이트명을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 일 abc 병원의 홈페이지를 만들때는 사이트명이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기존의 병원이름) 사이트명을 고민할 필요없이 가장 비슷하게 유추할 수 있는 도메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신규로 쇼핑몰을 만들 경우 사이트명과 도메인명을 일치시키면 쉽게 기억된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홈짱 닷컴의 예로 들어서 설명해 보면 홈짱닷컴의 경우 도메인도 homejjang.com으로 한글로 부르는 이름과 일치합니다. 즉 홈짱닷컴이라고 기억하고만 있어도 다음에 사이트를 방문할때 쉽게 유추해서 찾아올 수 있습니다.

naver 와 같이 도메인이 짧으면서도 우리말로 쉽게 부를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이런 도메인을 닷컴(.com)으로 짓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이미 너무나도 많은 닷컴 도메인이 등록된 상태라서 짧고 부르기 쉬운 도메인은 가장 바람직하나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소 길더라도 우리말로 쉽게 부를 수 있는 도메인이 좋습니다.

쉽게 기억하는 이름

기억하기 쉬운 사이트명으로 대표적인 곳은 지마켓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말로 세글자로 부르고 영문 역시 g + market이라는 일반명사를 사용하여 기억하기 아주 쉽습니다.

지마켓은 gmarket.co.kr 공식도메인입니다. 지마켓처럼 도메인 명의 뒷부분(co.kr 이나 com)을 생략해서 사이트명으로 가져가는 경우 co.kr 과 com 사이에서 혼돈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둘다 구입하여 사용해버려야 합니다.

gmarket.com으로 접속하더라도 자동적으로 gmarket.co.kr 로 이동합니다. 결국 방문자는 gmarket 이라는 짧은 단어 하나만 기억하면 언제든지 접속이 가능한 아주 훌륭한 도메인 작명이라고 평가합니다.

일반명사에 집착할 필요없습니다.

국내에서 오픈마켓의 양대산맥으로는 옥션과 지마켓을 들 수 있습니다. 옥션이 선점한 오픈 마켓 시장에 지마켓이 뛰어 들었습니다. 그럼 openmarket.com 이나 openmarket.co.kr로 도메인을 가져가면 어떨까요?

물론 open + market 이라는 두 일반명사의 조합으로 최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도메인입니다만 g + market 이 오히려 더 쉽게 읽혀지고 불려질 수 있는 도메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대부분 성공한 사이트들은 일반명사의 조합만으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yahoo, google, naver 모두 일반명사가 아니죠.

대신 일반명사를 조합하는것은 좋습니다.

야후(yahoo)나 구글(google) 처럼 너무나도 유명해서 그 자체가 일반명사처럼 불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한 일반명사를 섞어줘야 기억하기 쉽습니다.

지마켓처럼 market 이라는 일반명사 앞에 g만 살짝 붙혀서 조합하면 닷컴 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홈짱닷컴 역시도 닷컴 도메인으로 가져가기 위해서 사이트명을 홈짱으로 지은 경우입니다. 닷컴 도메인은 너무 경쟁이 치열하기에 영어로 된 일반명사 home 과 영어로 아무런 의미없는 jjang(우리말로는 짱이면 기억하기 좋고 나름 의미도 있다고 할 수 있죠)을 조합해서 만들었습니다. jjang이라는 단어는 외국사람들이 등록할 생각을 하지 않기에 이런식으로 우리말을 섞어주면 닷컴 도메인 확보가 쉽습니다.

물론 우리말을 섞어서 지을경우 jjang 일수도 있고 zzang 일수도 있으니 다소 스펠링상의 혼란은 가져올 수 있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하이픈(-)과 숫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home-jjang.com 이런식의 도메인은 좋지 않습니다. 도메인명을 입력하거나 부를때 다소 불편합니다.

yes24.com, cafe24.com 과 같이 숫자가 포함된 도메인은 예외적으로 괜찮으나 4u나 4you 와 같은 도메인은 의외로 기억하기 힘듭니다. 가능한 숫자 역시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지나치게 긴 도메인은 피합니다.

외국의 경우 꽤나 긴 도메인으로 성공한 케이스가 많습니다만 국내에서는 지나치게 긴 도메인은 기억되기 힘듭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야 milliondollarhomepage.com 같은 도메인이 기억되기 쉽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million 에서 엘(L) 자가 한개인지 두개인지, dollar에서 알(R)자가 끝에 붙는지 혼란스럽습니다.
Copyright © Homejjang.com All rights reserved.